본문 바로가기

MBC Contents

화석의 가치가 무려 50억원? <뿔공룡의 비밀>③

 

 

설 특집 MBC 다큐 스페셜 <1억년: 뿔공룡의 비밀>. 

 

새로운 공룡 화석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기존 공룡 다큐멘터리들과의 차이점 중 하나다. 희귀한 공룡 화석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캐나다와 중국, 미국에서 현지 촬영했다. 한국 최고의 공룡박사인 이융남 박사와 티라노사우루스의 최고 권위자 필립 커리 박사 등 세계적인 전문가들도 만날 수 있다.  

 

1. 50억짜리 공룡 화석에 담긴 비밀은?

 

미국 몬타나주의 한 농가.

 

여기서 발견된 공룡 화석은 경매 예상 낙찰가가 50억원에 이른다. <1억년: 뿔공룡의 비밀> 제작진은 화석 발굴가와 함께 이 화석을 카메라에 담았다. 

 

화석의 가치가 이렇게 큰 이유는 따로 있다. 공룡 티라노사우루스류와 뿔공룡 트리케라톱스류가 함께 엉켜있는 모습이 온전하게 보관돼 있기 때문이다.

 

 

티라노사우루스(왼쪽)와 트리케라톱스(오른쪽)의 혈투.

 

피터 랄슨 블랙힐 공룡 연구소장은 이 거대 공룡이 서로 싸우다가 때마침 발생한 지진이나 홍수 때문에 그대로 묻혔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초식 공룡인 뿔공룡이 백악기 거대 포식자 티라노사우루스와 대등하게 싸웠다고 추정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다.

 

<1억년: 뿔공룡의 비밀>에서 50억 원어치의 공룡 화석에 담긴 비밀이 공개된다.  

 

 

 

2. 공룡 천국, 캐나다 알버타주로!


캐나다는 공룡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나라다. 특히 알버타주는 주 전체 지층에서 공룡 화석이 나오는 세계적인 공룡 화석 산지.

 
세계 최대 규모의 공룡 화석지 ‘알버타주 다이너소어 파크’의 엄청난 장관 앞에 제작진 모두 입을 다물지 못했다. 파크 안을 차를 타고 다니며 이동해야할 정도. 공원 곳곳에 아직 발굴되지 않은 공룡 뼈화석이 박혀 있었다.

 

 


다이너 소어 파크 근처에 있는 티렐 공룡박물관에서도 촬영이 진행되었다. 티렐공룡박물관은 전체를 살펴보려면 하루가 걸리는 엄청난 규모의 공룡 박물관이다. 이곳에는 전시된 공룡 골격들을 살펴보는 재미도 만만치 않았다.


캐나다에서는 세계 최고의 티라노사우루스 전문가 필립 커리 박사, 뿔공룡 권위자 마이클 라이언 박사, 연구원 데이비드 이버스 박사 총 3명의 세계적인 공룡학자를 만났다. 다이너소어 파크에서 발견된 흥미로운 공룡 화석과 전문가의 만남을 통해 뿔공룡 진화 비밀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었다.

 

 

<1억년: 뿔공룡의 비밀>에 출연하는 세계적인 공룡 화석 전문가들


3. 아시아 공룡 화석지의 중심지 중국

최근 중국에서는 기존 학설을 뒤집는 공룡 화석이 다수 발견돼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핫 메카`답게 뿔공룡의 진화 비밀을 밝혀줄 새로운 화석들도 잇따라 발견되고 있어 제작진에게 중국 촬영은 필수였다.

 

그러나 제작진에게 위기가 찾아왔다. 중국 촬영이 무산될 뻔했던 것. 국가 소유의 화석을 촬영하는 문제로 촬영 비자 심사가 까다롭게 진행됐던 것.

 

석 달 가까이 기다린 끝에 겨우 촬영 허가를 받은 제작진. 잘 알려지지 않은 신기한 공룡 화석촬영과 중국 공룡 연구 대가인 수싱박사와 인터뷰도 진행할 수 있었다.

 

백악기 전기 아시아 지역에서 생활한 원시 뿔공룡 `프시타코사우루스`의 경우 새끼는 몸길이가 25cm에 지나지 않는 작은 공룡. 수 싱 박사는 프시타코사우루스 새끼 여섯 마리의 화석을 발견했다. 

 

 

 

수 싱 박사에 따르면 여섯 마리 중 하나는 다른 새끼들보다 1년 정도 나이가 많았다. 어미를 도와 동생들을 돌보는 언니 공룡으로 추정된다. 프시타코사우루스 무리가 이끼로 뒤덮인 통나무를 건너가는 장면은 이런 과학적 결과를 토대로 재현된 것이다.

 

또 뿔공룡의 조상인 ‘인롱’, 아시아 대형 뿔공룡 ‘시노케라톱스’ 등 중국에서만 촬영 가능한 화석들도 공개된다. 이번 중국 현지 취재에서 얻은 성과는 공룡 마니아들에도 큰 화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1억년: 뿔공룡의 비밀>을 취재 중인 제작진.

설 특집 MBC 다큐스페셜 <1억년: 뿔공룡의 비밀>은 1월27일 밤 11시15분 1부, 2월3일 밤 11시15분 2부가 각각 방송된다.

 

<1억년: 뿔공룡의 비밀>

*제작진: 기획- 홍상운, 프로듀서- 김환균, 연출- 이동희, 글 구성- 윤희영, 조연출- 조성욱, 취재- 주학님, 자문- 이융남 *제작지원: 화성시, 한국전파진흥협회

 

글. 정책홍보부 류의성(esryu@mbc.co.kr), 사진. 주학님 작가(1억년: 뿔공룡의 비밀 제작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