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호가 박경림을 만난 진짜 이유? 본문

MBC Contents

박찬호가 박경림을 만난 진짜 이유?

MBC블로그 2013.08.01 01:10

TV에 시청률이 있다면, 라디오에는 청취율이 있다!


숫자로 평가받는 세상은 누구나 탐탁지 않겠지만 그 숫자의 영향을 무시할 수는 없기에, 청취율 조사를 앞두고 라디오국은 보이지 않는 긴장 모드에 들어갑니다. 



`두시의 데이트 박경림입니다`에 출연한 박찬호 선수.




라디오 청취율 조사는 보통 설문조사로 이뤄지기에, 프로그램과 DJ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사람들이 흥미를 느끼고 라디오를 들어볼 수 있도록 화제를 불러일으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청취율 조사 기간에는 평소와는 조금 다른 이런 저런 이벤트들이 일어나죠. 



첫 번째, 특별 게스트 출연!



평소 라디오에서 자주 만나볼 수 없는 게스트를 섭외하기 위해 전화를 돌리고 또 돌립니다. 그 때 가장 핫 한 배우나, 온 국민이 아는 스타가 그 대상이 되는데요. 피디나 작가는 물론, 디제이의 인맥도 총동원되는 섭외 전쟁! 얼마 전 있었던 청취율 조사 기간에도 많은 스타들이 라디오를 찾았습니다. 




두시의 데이트에서 `넌 할 수 있어`를 열창하는 박찬호 선수




특히 대한민국 1호 메이저리거, 박찬호 선수는 이번 ‘두시의 데이트’가 라디오 첫 출연이었는데요. 어쩌다 보니 노래방 반주로 강산에의 <넌 할 수 있어>를 부르고, 어쩌다 보니 디제이와 마주앉아 팥빙수를 들이키고 있는.... 정말 어디 가서 쉽게 할 수 없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김우빈 씨는 나이트 미러볼이 돌아가는 ‘정오의 희망곡’ 스튜디오에서 멘붕 상태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그에 비하면 ‘별밤’에 출연한 박기웅 씨는 굉장히 무난하게, 이상형 월드컵에서 다비치의 강민경 씨를 1위로 뽑은 정도...? 




`오후의 발견 스윗소로우입니다`에서 제공한 기프티콘



두 번째, 선물 창고 대 개방 



선물 인심 후하기로 소문난 라디오! 하지만 평소에 아무리 드리고 또 드려도 선물 재고가 어느 정도는 쌓이게 되는데요. 바로 그 선물들을 왕창 푸는 것이 바로 청취율 조사 기간! 거기에, 참여를 안 할 수 없는 깜짝 선물들까지 더해집니다. ‘두시의 데이트’에서는 경림 DJ가 끌어 온 화장품과 여름 샌들을 왕창 선물하기도 했고요. 이번에 MBC 라디오에서 준비한, 트렌디의 끝을 달린 계절 맞춤 선물은 바로바로~ 모바일 커피 교환권! 각 프로그램의 DJ 얼굴을 담아서! 아이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실시간으로 쏴드렸습니다. 더운 여름에 시원한 선물이 되었길 바라요~ 





그 외에도 절대 평소에 못 해서 안 하는 게 아닌!!!!!! 특집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신동의 심심타파`에 출연한 아이돌 틴탑(사진 위)과 포미닛(사진 아래)



‘윤정수 이유진의 두시 만세’에서는 박현빈, 신유, 홍진영, 김혜연, 박구윤, 성진우 등 요즘 각종 행사 섭외 1순위 트로트 가수들이 총출동한 ‘트로트 바캉스’를 이틀에 걸쳐 방송하기도 했고요. 


‘신동의 심심타파’는 신동 DJ가 속한 슈퍼주니어의 해외 공연 스케줄이 마침 청취율 조사 기간과 딱~ 맞물리는 대참사가 일어나기도 했지만... 요즘 제일 잘 나가는! 제일 바쁘다는!! 아이돌 그룹들이 앞다퉈 몰려와 디제이의 빈자리를 채워 주기도 했습니다. 일주일 내내 녹음방송을 할 수는 없기에~ 라디오는 생방송을 해야 하기에~ 최선의 선택이었죠. 


이렇게 다양한 이벤트가 벌어지는 청취율 조사 기간! 하지만, 라디오는 잠깐 반짝 한다고 바로 청취율로 결과가 나타나는 건 아닙니다. 그리고 물론 청취율도 중요하지만, 시간을 두고 꾸준히 쌓여가는 DJ와 청취자들 간의 끈끈한 인간적 신뢰가 더욱 값진 결과물이기에! 그건 숫자 몇 개로는 결코 표기할 수 없기에! 매일매일 좋은 음악, 좋은 섭외, 좋은 내용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노력하는 곳, 그곳이 바로 라디오국입니다. 



글/사진. 라디오국 이고운 작가(sugar357@naver.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