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C Contents

잘 나가는 MBC 예능, 그 비결은?

MBC 예능의 질주는 계속 된다
다양한 포맷과소재, 실험정신으로 진화 거듭

MBC 예능이 다양한 포맷과 소재, 실험정신으로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명실상부 주말 예능의 최강자로 자리잡은 <일밤>은 31주 연속 일요버라이어티 1위를 수성하고 있으며, <무한도전> <황금어장-라디오스타> <나혼자산다> <세바퀴> 등 간판 예능프로그램들도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MBC 예능의 질주는 계속된다

바야흐로 MBC 예능 전성시대다. <일밤> <무한도전> <황금어
장-라디오 스타> <나 혼자 산다> <세바퀴> 등 MBC 대표 예능 프로그램들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일밤>은 31주 연속 일요버라이어티 1위를 이어가고 있다
(TNmS, 수도권 기준). 동시간대 경쟁 프로그램의 새로운 코너 신설에도, <아빠! 어디가?>와 <진짜 사나이> 모두 큰 격차의 시청률로 1위를 수성하며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과시하고 있다. <황금어장-라디오스타>도 32주 연속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넘볼 수 없는 수요 예능 최강자로 자리를 굳혔다. 토요예능 최강자 <무한도전>은 시청률뿐만 아니라, ‘프로그램몰입도지수(PEI)’1위,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TV 프로그램’1위 등 각종 리서치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국민예능’의 명성을 입증하고 있다.

‘나홀로족’의 일상을 보여주는 관찰 예능 <나 혼자 산
다>를 비롯해 <우리 결혼했어요 시즌4> <세바퀴> 등 간판 예능들도 지난주 모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법고창신, 진화거듭하는MBC 예능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청자들의 기호와 빠르게 바뀌는 
예능 트렌드 속에서도 MBC 예능 프로그램들은 진화를 거듭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일밤>의 <아빠! 어디가?>와 <진짜 사나이>는, 회를 거듭할수록 비슷한 소재가 반복될 것이라는 초기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매회 더욱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아빠! 어디가?>는 단순히 여행 장소에 변화를 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형제 특집' '절친 특집' '아빠 바꾸기 특집'등 신선한 기획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지난 10일과 17일 방송에서는‘효(孝) 특집’으로 충청남도 공주시에 위치한 서당을 찾아 예절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모습을 담아, 시청자들로부터“재미는 물론 교육적인 측면까지 조명해 좋았다" "매회 다른 기획으로 아이들의 새로운 모습을 끌어내 지루하지 않다”는 평을 받았다. 오는 24일에는 아빠와 단 둘이 떠나는 좌충우돌 해외 여행기를 담는‘뉴질랜드 특집’이 방송될 예정이다.

<
진짜 사나이> 역시 최정예 수색대대 '이기자 부대'부터 도심을 지키는 '수도방위 사령부'까지 다채로운 군대의 모습을 보여주며 매회 인기를 더하고 있다. 10월 20일 부터는 해군으로 눈길을 돌려 육지에서의 훈련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김민종 PD는“가능한 시청자들에게 대한민국 군대의 모습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있다. 앞으로 해병대, 공군, 의경 등 더욱 다채로운 군 생활을 시청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라디오 스타>와 <나 혼자 산다>도 기존 포맷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라디오 스타>는 소위 '스타급'게스트에 의존하는 기존의 토크쇼 프로그램과는 달리 다소 인지도가 낮은 게스트라도 거침없이 섭외하는 것은 물론, '깡 특집' '허술한 신사들 특집' '나 개랑 산다 특’ 등 신선한‘기획 섭외’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9월 25일 방송된‘왜 저래? 특집’에서는 미디어아티스트 송호준 씨를 게스트로 초대해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으로 섭외의 범위를 넓히는 파격적인 시도를 선보여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나 혼자 산다> 역시 60대인 김용건부터 아이돌 가수 양요섭
까지 폭 넓은 연령대의 출연자들을 섭외해 다채로운 싱글 라이프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더 무지개 라이브’라는 새로운 코너를 신설, 고정 출연자들의 일상만 담는 것이 아니라 각계각층 새로운 인물의 다양한 삶을 들여다보며 시청자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하고 있다.

파일럿<기막힌 남편 스쿨> <와일드 패밀리>

색다른 시도가 돋보이는 파일럿 프로그램인 <기막힌 남
편 스쿨>과 <와일드 패밀리>(가제)도 방송을 앞두고 있다. 11월 21일에 방송되는 <기막힌 남편 스쿨>은 '불량남편'들이 백년해로를 누리기 위해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배워 아내에게 실천, 부부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남편 생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정준하, 박준규, 이창훈, 홍록기, 손남목, 윤형빈, 크리스 존슨 등 7명의 '불량남편’들이‘기막힌 남편스쿨’에 입학해 아내에게 사랑받는 남편으로 거듭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방송: 11월 21일(목) 밤 11시 15분 <기막힌 남편 스쿨>


12월 방송 예정인 <와일드 패밀리>는 반려동물 1천만 시대를 맞아 스타 가족이 다양한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며 새로운 가족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담는 리얼 관찰 프로그램이다. 지석진, 신해철, 손병호, 밴드 장미여관 등이 출연해 반려동물들과의 좌충우돌 일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글. 정책홍보부 장예원(
mbcweekly@mb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