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9월 24일(일) 오전 7시 10분

 

MBC(사장 김장겸)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순방 외교 평가와 함께 나날이 고조돼가는 미국과 북한의 갈등에 대해 분석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완전 파괴’를 언급하며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내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 조치’를 예고하는 본인 명의 성명으로 맞받았다.

 

이 같은 긴장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평화’라는 단어를 32차례나 사용하면서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했다.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차를 확인한 가운데 잇달아 열린 한미 양자회담, 한미일 다자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어떤 성과를 거뒀을까.

 

한편, 문재인 정부는 ‘대화’와 ‘강경 대응’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 하고 있지만 외교·안보 라인의 불협화음이 감지되면서 그 과정이 순탄치 않음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의 부재 중 벌어진 송영무 국방장관과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 사이의 ‘파워게임’은 참여정부 초기 청와대와 국방부간 갈등을 떠올리게 한다.

 

김근식 경남대 교수, 박상헌 정치평론가, 정미경 전 국회의원, 허성무 새미래정책연구소 소장이 패널로 출연해 대담을 나눈다.

 

정통시사프로그램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는 매주 일요일 오전 7시 10분 방송된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 1 ··· 23 24 25 26 27 28 29 30 31 ··· 2295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