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로비에 ‘문화’를 담다

한류 문화 공간 MBC Gallery 이야기

 


MBC 사옥 정문을 들어서면 북극곰 가족이 방문객을 맞이한다. 깨끗한 흰빛과 파스텔 색상의 조합은 로비를 환하게 밝힌다. 또 눈을 돌리면 남녀가 마주 보며 흥겨운 춤을 추고 있어 방문객들을 즐겁게 한다. MBC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MBC 홍보월’부터 ‘MBC Gallery’까지 사옥 로비에는 문화와 예술이 담겨 있다.


 

MBC 사옥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로비’

MBC의 ‘로비 사랑’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과거 여의도 사옥은 2011년 ‘MBC 이미지화’라는 콘셉트로 자연적인 소재인 나무를 활용해 인테리어를 하고, 당시 본사를 대표하는 앵커들과 <놀러와> <황금어장> 등 인기 예능 MC들의 등신대를 세운 ‘포토존’을 꾸미기도 했다. 


일산 드림센터 역시 로비에서 ‘무한도전 사진전’을 비롯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며 일반인들에게 방송사는 출입하기 어려운 곳이 아님을 인식시키고 친근한 MBC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상암으로 사옥을 이전한 후에도 이 같은 고민은 계속됐다. 2015년 8월에는 MBC의 역사와 콘텐츠, 자회사와 계열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MBC 홍보월’을 설치해 본사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문화방송’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 ‘MBC 홍보월’은 현재 상암 사옥을 방문하는 공식, 비공식 방문객들이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대표적인 ‘포토존’이 됐다.  

     



상암을 대표하는 한류 문화 공간 MBC 로비

본사는 지난해 ‘DMC 페스티벌’ 기간 동안 진행한 ‘we, 顔(우리, 얼굴)’ 전시회를 시작으로 사옥 로비를 ‘한류 문화 공간’ 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 2월 흡사 놀이터에 온 것처럼 자유롭고 편안한 공간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의 ‘MBC 2017 Special Exhibition 1st ’를 개최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서양화가 전광영의 ‘Aggregation03-BJ001’부터 변경수 작가의 ‘Balloon-y #3 풍선사람’ 이재형 작가의 ‘Bending Matrix_Dalmatian’ 등 신진 작가들의 작품까지 한 장소에서 만나볼 수 있던 특별한 기회였다. 이때 설치된 작품 중 한계륜 작가의 ‘리듬 오브 웨이브’는 방송센터의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매김했다.


3월에는 백남준 작가의 ‘UNTITLED’ ‘NOVECENTO’, 5월엔 문인수 작가의 ‘붉은 소’를 한 달간 전시했고, 지난 7월에는 ‘MBC Gallery’로 정식명칭을 부여한 것을 기념해 한류스타 이민호가 프리젠터로 참여한 다큐멘터리 의 사진전을 개최, 많은 해외 팬이 상암 사옥을 찾아 MBC 한류 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줬다.  


 

본사 로비에 자리한 새 작품들

지난 8월 초 본사 로비 안내 데스크 옆에 북극곰 가족이 등장했다. 조각가 변대용의 ‘집으로’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바깥세상으로 나들이 갔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북극곰들이 지구 온난화로 인해 갈 곳을 잃고, 녹아 없어진 유빙을 대신해 아이스크림으로 위로한다는 의미를 지녔다. 우화적인 성격을 지닌 변 작가의 작품은 아이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변 작가는 “MBC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내 작품을 보고 즐거운 마음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MBC 로비 전시는 방송사라는 특성상 작품 노출이 많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진 작가들에겐 좋은 기회가 된다”고 말했다. 


오는 20일 설치 예정인 김경민 작가의 ‘First Meeting’은 방문객들에게 한 걸음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제목 그대로 모든 첫 만남에 대한 설렘을 두 남녀의 첫 만남으로 표현하고 있다. 벤치의 빈 자리에선 관객이 앉아 쉬거나 사진을 찍는 것도 가능하다.


김 작가는 “대중성을 지닌 내 작품이 많은 사람이 오가는 MBC 로비에 설치되는 것은 작품의 목적에 정확히 부합하는 것이라 정말 기분이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본사는 앞으로도 특정한 시간, 정해진 공간에서만 대중을 만나던 다양한 예술작품들을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 ‘문화의 허브’로 거듭나고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 1 ··· 12 13 14 15 16 17 18 19 20 ··· 2256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