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C Contents

<100분 토론> 자동차 산업의 위기, 돌파구는?

*방송일시 : 20170822일 화요일 밤 1110

 

 

우리나라 산업의 핵심 중추 역할을 해 온 자동차 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다. 해외시장 판매 부진, 노사 갈등, 통상임금 소송 등 대내외적인 악재로 상반기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7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 세계 5위 자동차 생산 강국 지위마저 상실했다. 이런 가운데 한·FTA 재협상 가능성 등 자동차 업계의 어려움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데...

 

 

 

 

사면초가위기에 빠진 자동차 산업

 

현재 4차 산업혁명 파고 속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화, 스마트화, 융합화, 생산 및 소유 방식의 변화로 미래형 자동차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전기차·자율주행자동차·커넥티드카로 대표되는 미래차 산업은 수만 개의 부품이 집약된 기존 자동차 산업에 정보통신(IT)과 소프트웨어(SW)산업의 융합으로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미국과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자동차 강국들은 미래형 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면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 하지만 우리나라는 미래형 자동차 산업 인프라 부족으로 세계 경쟁에서 밀려나 있는데... 과연 미래형 자동차 산업은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인가?

 

 

 

 

미래차 경쟁, 위기인가? 기회인가?

 

[MBC 100분 토론]에서는 우리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현주소를 짚어보고, 세계 자동차 강국이 몰두하고 있는 미래 자동차 동향 속에서 그 돌파구를 모색해 본다.

 

 

 

*출연패널 : 이경수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

               정구민 국민대 전자공학부 교수(이상 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