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C Contents

[PD수첩] 미세먼지 민낯 공개

[PD수첩] 미세먼지 민낯 공개, “당신이 몰랐던 실상을 보여드립니다.”

*방송: 23일 밤 11시 10분

- PVS(Particle Visualization System)특수촬영장비 통해 미세먼지 실체 카메라 포착
- 언론사 최초, 어스널스쿨(earth.nullshcool) 운영자 독점 인터뷰

 

미세먼지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30년 이상 된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의 일시 가동 중단 방침을 밝혔다. MBC(사장 김장겸) 에서는 한반도를 덮친 최악의 미세먼지 실태를 낱낱이 공개한다.


우리는 평소 얼마나 많은 미세먼지를 마시고 있는 것일까. 은 PVS(Particle Visulization System) 특수촬영장비를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먼지를 카메라에 담았다.


또한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 기관을 통해 미세먼지 속에 포함된 다양한 성분들을 분석했다.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미세먼지에 노출된 쥐는 초기에는 코를  비비는 현상을 보이다 현저하게 활동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구글 어스널스쿨(earth.nullschool) 사이트는 미국항공우주국(NASA) 및 관련 기관의 데이터를 취합해 3시간 마다 기상정보를 시각화해 알려주는 곳이다. 제작진은 언론사 최초로 사이트 제작자를 직접 만나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 


또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인으로 지목된 국내 석탄화력발전소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당진화력발전소가 있는 교로리마을을 찾았다. 바람에 날리는 검은 가루로 고통을 받고 있는 마을사람들. 은 마을에 떠돌아다니는 검은 가루를 채집해 광주과학기술원에 성분 분석과 유해성 등에 대해 조사를 의뢰했다.


자세한 내용은 23일 밤 11시 10분 ‘미세먼지, 가면을 벗기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