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C Contents

'지방의 누명' 뜨거운 반향

[MBC스페셜] ‘지방의 누명’이 던진 화두 

뜨거운 반향...'배부른 다이어트' 시작

 

MBC스페셜 '지방의 누명'이 방송된 이후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에 대한 시청자의 관심이 뜨거워졌다.


지난 26일 방송된 MBC스페셜 ‘밥상, 상식을 뒤집다 – 지방의 누명 2부’에서는 논란의 중심에 섰던 해외사례와 국내 참가자들의 프로젝트 결과가 공개됐다.


단지 살 때문에 틀어진 가족 관계, 사회생활의 어려움을 토로했던 참가자들은 전문의들과 함께 4주 동안 저탄수화물 고지방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방을 마음껏 먹는 이른바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  LCHF(Low Carb High Fat)는 전체 식사량 중 탄수화물의 비중은 극히 줄이고, 대신 양질의 지방을 맘껏 섭취하는 식이요법이다.


'저탄수화물 고지방'으로 식단을 바꾼 참가자들은 프로젝트 결과 체중감량은 물론 4주 전보다 비만에 관련된 호르몬 수치도 정상 수준을 회복했다. 또한 지방을 먹으면 지방을 잘  태우는 체질이 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비만과 호르몬과의 관계를 재미있는 재연과 CG로 알기 쉽게 접근하여 좋은 지방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전한 MBC스페셜 ‘밥상, 상식을 뒤집다 – 지방의 누명 2부’는 더 이상 지방을 두려워하지 말고 내 몸에 맞는 진짜 음식에 대한 고민을 하라는 화두를 던졌다. 그것이 바로 건강한 밥상의 시작임을 알렸다


이를 접한 시청자들은 "방송보고 깜놀! 대박사건" "건강에 관련된 지식이 한순간에 뒤집혔다" "다이어트 한다고 굶는 친구 소환" “지방의 죄를 사하노라"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MBC스페셜 ‘밥상, 상식을 뒤집다 – 지방의 누명’은 음식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바람직한 식습관에 관해 이야기하는 다큐멘터리로 '채식의 함정’ ‘탄수화물의 경고’에 이어 3번째 시리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