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채널별 프로그램 품질평가 1위 차지

“채널 브랜드자산 평가도 격차 더욱 벌리며 1위 지켜”

2014년 2차‘프로그램 품질평가(QI)’ 주요 결과 발표


MBC가 2014년 2차 ‘프로그램 품질평가(QI)’ 주요 결과를 발표 했다. 


MBC가 전문조사 기관 나이스 R&C에 의뢰해 지난 11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MBC는 지상파 4개 채널 가운데 QI평점 1위를 기록했으며, 채널브랜드 자산 평가에서도 2위와의 격차를 더욱 벌리며 1위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왕국 MBC, 프로그램 품질 1등 채널


MBC는 2014년 2차 MBC 프로그램 품질평가에서 KBS1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1위 MBC 75.8점, 2위 KBS1 75.7점, 3위 KBS2 75.6점, 4위 SBS 75.4점)


MBC는 특히 드라마 장르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1위로 올라섰는데, 지난 해 MBC연기대상을 거머쥔 이유리가 열연한 주말드라마 <왔다! 장보리>가 1차 조사에 이어 드라마 부문 1위(79.4점)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주말특별기획<마마>가 4위, 월화특별기획<오만과 편견>이 5위, 주말특별기획<전설의 마녀>가 6위를 차지하는 등 6개의 드라마가 10위권에 진입하며 드라마 왕국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또한, ‘드라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채널’에서도 40.3%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채널 브랜드자산 평가도 1위


프로그램 품질평가와 함께 실시된 지상파 4채널에 대한 브랜드자산 평가에서도 MBC가 1위를 차지했다.


채널 브랜드자산 평가란 해당 채널이 시청자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며, 다른 채널과 비교해서 얼마나 볼 만한지, 생각할 때 좋은 느낌이 떠오르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지표이다.


MBC는 2014년 2차 조사에서도 1위를 고수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채널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채널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이번 조사는 MBC가 전문조사 기관 나이스 R&C에 의뢰해 지난 11월 3일부터 26일 동안 일대일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서울·경인 지역 및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4개 광역시에 거주하며 하루 평균 30분 이상 TV를 시청하는 1,500명을 대상으로 했다.


< MBC 프로그램 품질평가 >

지상파 방송사와 종합편성채널 방송사는 매년 방송통신위원회가 실시하는 방송평가를 위해 자체 프로그램 품질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MBC 프로그램 품질평가는 인터넷 조사로 실시되는 다른 방송사의 품질평가와 달리 일대일 면접조사로 진행된다. 면접조사는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인터넷으로 복잡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기 어려운 시청자들도 평가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MBC 프로그램 품질평가는 매년 2회씩 지상파 4채널 140개 내외 프로그램을 뉴스‧드라마‧오락‧생활교양‧시사교양 5개 장르로 나누어 평가한다. 응답자는 개별 프로그램을 시청했는지 확인한 후, 실제로 시청한 프로그램만 평가한다. 매회 전국 6대 도시(서울, 경기/인천, 부산, 대전, 대구, 광주)에 거주하는 15~69세 1,500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는 전문조사기관인 나이스R&C가 실시했다.


ⓒ 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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